GUI?
-이미지, 그래픽을 이용하여 메뉴들을 포함하는 화면을 구성하고,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입력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입력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.
-JAVA에는 AWT와 Swing이 있음.
AWT
-java.awt 패키지
-운영체제의 도움을 받아 화면에 출력함.
-운영체제 자원 많이 소모.
-운영체제마다 컴포넌트 모양이 다르게 출력됨.
Swing
-javax.swing 패키지를 통해 공급.
-운영체제가 아닌 JAVA 기반.
-그래서 경량임.
-운영체제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모양이 나타남.
(결론)AWT보다는 Swing을 더 많이 씀.
GUI의 구성 요소.
1. 컴포넌트: 버튼, 텍스트상자, 레이블, 옵션박스, 체크박스, 라디오버튼 등이 있음.
2. 컨테이너: 컴포넌트를 담을 수 있는 클래스.
3. 프레임: 컨테이너를 담을 수 있는 클래스.
컴포넌트는 컨테이너에 넣어야 하고, 컨테이너는 프레임에 넣어야 출력됨.
JFrame
-Swing 패키지를 이용해서 만드는 프레임.
-클래스에 JFrame을 상속받으면 됨.
-상속받지 않고 객체를 생성해서 써도 됨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|
package GUI
import javax.swing.*;
public class GUIFrame extends JFrame {
public GUIFrame() {
setTitle("GUI JFrame");
setBounds(100, 100, 200, 300);
setVisible(true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new GUIFrame(); } }
|
cs |
'국기훈련과정 > JAVA 복습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3. GUI_다중 화면 예제 (0) | 2021.09.01 |
---|---|
13. GUI_Event 예제 (0) | 2021.08.27 |
13. GUI_Event (0) | 2021.08.27 |
13. GUI_03 (0) | 2021.08.26 |
13. GUI_02 (0) | 2021.08.26 |